문제 설명
나만의 카카오 성격 유형 검사지를 만들려고 합니다.
성격 유형 검사는 다음과 같은 4개 지표로 성격 유형을 구분합니다. 성격은 각 지표에서 두 유형 중 하나로 결정됩니다.
지표 번호 | 성격 유형 |
1번 지표 |
라이언형(R), 튜브형(T)
|
2번 지표 |
콘형(C), 프로도형(F)
|
3번 지표 |
제이지형(J), 무지형(M)
|
4번 지표 |
어피치형(A), 네오형(N)
|
4개의 지표가 있으므로 성격 유형은 총 16(=2 x 2 x 2 x 2)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"RFMN"이나 "TCMA"와 같은 성격 유형이 있습니다.
검사지에는 총 n개의 질문이 있고, 각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7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.
- 매우 비동의
- 비동의
- 약간 비동의
- 모르겠음
- 약간 동의
- 동의
- 매우 동의
각 질문은 1가지 지표로 성격 유형 점수를 판단합니다.
예를 들어, 어떤 한 질문에서 4번 지표로 아래 표처럼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.
선택지 | 성격 유형 점수 |
매우 비동의 | 네오형 3점 |
비동의 | 네오형 2점 |
약간 비동의 | 네오형 1점 |
모르겠음 |
어떤 성격 유형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
|
약간 동의 | 어피치형 1점 |
동의 | 어피치형 2점 |
매우 동의 | 어피치형 3점 |
이때 검사자가 질문에서 약간 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어피치형(A) 성격 유형 1점을 받게 됩니다. 만약 검사자가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할 경우 네오형(N) 성격 유형 3점을 받게 됩니다.
위 예시처럼 네오형이 비동의, 어피치형이 동의인 경우만 주어지지 않고, 질문에 따라 네오형이 동의, 어피치형이 비동의인 경우도 주어질 수 있습니다.
하지만 각 선택지는 고정적인 크기의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.
- 매우 동의나 매우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3점을 얻습니다.
- 동의나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2점을 얻습니다.
- 약간 동의나 약간 비동의 선택지를 선택하면 1점을 얻습니다.
- 모르겠음 선택지를 선택하면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.
검사 결과는 모든 질문의 성격 유형 점수를 더하여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. 단, 하나의 지표에서 각 성격 유형 점수가 같으면, 두 성격 유형 중 사전 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검사자의 성격 유형이라고 판단합니다.
질문마다 판단하는 지표를 담은 1차원 문자열 배열 survey와 검사자가 각 질문마다 선택한 선택지를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choic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이때, 검사자의 성격 유형 검사 결과를 지표 번호 순서대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1 ≤ survey의 길이 ( = n) ≤ 1,000
- survey의 원소는 "RT", "TR", "FC", "CF", "MJ", "JM", "AN", "NA" 중 하나입니다.
- survey[i]의 첫 번째 캐릭터는 i+1번 질문의 비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.
- survey[i]의 두 번째 캐릭터는 i+1번 질문의 동의 관련 선택지를 선택하면 받는 성격 유형을 의미합니다.
- choices의 길이 = survey의 길이
- choices[i]는 검사자가 선택한 i+1번째 질문의 선택지를 의미합니다.
- 1 ≤ choices의 원소 ≤ 7
choices | 뜻 |
1 | 매우 비동의 |
2 | 비동의 |
3 | 약간 비동의 |
4 | 모르겠음 |
5 | 약간 동의 |
6 | 동의 |
7 | 매우 동의 |
나의 풀이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class Solution {
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survey, int[] choices) {
Map<Character,Integer> scoreMap = new HashMap<>();
scoreMap.put('R',0);
scoreMap.put('T',0);
scoreMap.put('C',0);
scoreMap.put('F',0);
scoreMap.put('J',0);
scoreMap.put('M',0);
scoreMap.put('A',0);
scoreMap.put('N',0);
for(int i = 0; i < survey.length; i++){
String type = survey[i];
int choice = choices[i];
char disagreeType = type.charAt(0);
char agreeType = type.charAt(1);
if (choice <= 3) {
scoreMap.put(disagreeType, scoreMap.get(disagreeType) + (4-choice));
} else if (choice >= 5) {
scoreMap.put(agreeType, scoreMap.get(agreeType) + (choice -4));
}
}
StringBuilder result = new StringBuilder();
result.append(scoreMap.get('R') >= scoreMap.get('T') ? 'R' : 'T');
result.append(scoreMap.get('C') >= scoreMap.get('F') ? 'C' : 'F');
result.append(scoreMap.get('J') >= scoreMap.get('M') ? 'J' : 'M');
result.append(scoreMap.get('A') >= scoreMap.get('N') ? 'A' : 'N');
return result.toString();
}
}
문제 접근 방법
문제 이해하기
성격 유형 검사에서 각 질문의 답변을 바탕으로, 사용자의 성격을 4개의 지표를 통해 16가지 유형 중 하나로 결정하는 문제이다. 각 질문은 하나의 지표에 대응하며,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성격 유형에 점수가 더해진다.
- 1번 지표: 라이언형(R), 튜브형(T)
- 2번 지표: 콘형(C), 프로도형(F)
- 3번 지표: 제이지형(J), 무지형(M)
- 4번 지표: 어피치형(A), 네오형(N)
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은 점수를 토대로,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이 최종적으로 결졍된다
- 매우 동의(7) ~ 매우 비동의(1)까지 7개의 선택지가 있으며, 선택에 따라 성격 유형에 점수가 주어진다.
- 동의 선택지는 두 번째 유형에 점수를 더하고, 비동의 선택지는 첫 번째 유형에 점수를 더한다.
- 선택지가 같으면 사전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선택한다.
문제 접근하기
문제에서 요구하는 핵심
- 질문에 대한 선택지에 따라 성격 유형 점수를 계산하는 것
- 최종적으로 지표별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을 선택하는 것
입력으로 주어진 survey와 choices 배열을 순회하면서 각 지표별로 점수를 계산한 후, 각 지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을 결정하는 과정을 수행한다.
1. 자료 구조 설정
- 성격 유형의 점수를 저장하기 위해 각 유형을 키로 하고, 점수를 값으로 가지는 HashMap을 사용한다.
- 모든 성격 유형을 미리 0점으로 초기화한 후, 선택지를 순차적으로 확인하면서 점수를 누적한다.
2. 점수 계산
- 각 선택지(choices) 값에 따라 동의 또는 비동의 쪽에 점수를 더한다.
- 선택지가 4일 경우에는 점수를 주지 않고 넘어가며, 비동의 쪽은 선택지 값에 따라 첫 번째 캐릭터의 점수를, 동의 쪽은 두 번째 캐릭터의 점수를 추가한다.
3. 최종 결과 계산
- 각 지표별로 두 성격 유형 중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을 선택하고, 만약 점수가 같다면 사전순으로 더 빠른 성격 유형을 선택해 최종 성격을 결정한다.
코드 풀이
1. HashMap을 이용한 성격 유형 점수 저장
Map<Character, Integer> scoreMap = new HashMap<>();
scoreMap.put('R', 0);
scoreMap.put('T', 0);
scoreMap.put('C', 0);
scoreMap.put('F', 0);
scoreMap.put('J', 0);
scoreMap.put('M', 0);
scoreMap.put('A', 0);
scoreMap.put('N', 0);
- HashMap은 키-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이다. 여기서 각 성격 유형이 키(Character)로, 해당 성격 유형의 점수가 값(Integer)으로 저장된다.
- 코드에서 미리 각 성격 유형에 대해 0점을 할당하며, 이후 점수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된다.
2. 선택지에 따른 점수 부여
for (int i = 0; i < survey.length; i++) {
String type = survey[i];
int choice = choices[i];
char disagreeType = type.charAt(0); // 비동의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
char agreeType = type.charAt(1); // 동의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
// 선택지에 따른 점수 계산
if (choice <= 3) { // 비동의 선택지일 경우
scoreMap.put(disagreeType, scoreMap.get(disagreeType) + (4 - choice));
} else if (choice >= 5) { // 동의 선택지일 경우
scoreMap.put(agreeType, scoreMap.get(agreeType) + (choice - 4));
}
}
- for 루프는 주어진 질문 수(survey.length)만큼 반복한다. survey[i]와 choices[i]는 각각 i번째 질문의 성격 유형 지표와 사용자가 선택한 답변을 나타낸다.
- String.charAt(): survey[i]는 두 개의 캐릭터로 이루어져 있으며, 첫 번째 캐릭터는 비동의 선택지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, 두 번째 캐릭터는 동의 선택지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입니다. charAt(0)으로 첫 번째 캐릭터를, charAt(1)으로 두 번째 캐릭터를 추출합니다.
- 점수 계산 로직
- 비동의 선택지 (1 ~ 3): choice 값이 1~3일 때는 비동의 선택지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에 점수를 더한다. 이때 선택지가 매우 비동의(1)일 경우 3점, 비동의(2)일 경우 2점, 약간 비동의(3)일 경우 1점이 부여된다.
- 동의 선택지 (5 ~ 7): choice 값이 5~7일 때는 동의 선택지에 해당하는 성격 유형에 점수를 더한다. 이때 매우 동의(7)일 경우 3점, 동의(6)일 경우 2점, 약간 동의(5)일 경우 1점이 부여된다.
- 모르겠음 (4): 선택지가 4일 경우에는 아무 성격 유형에도 점수가 부여되지 않으므로 아무 작업도 하지 않는다.
3. 최종 성격 유형 결정
- StringBuilder: 성능 면에서 문자열을 효율적으로 이어 붙이기 위해 사용한다. String 객체는 불변이기 때문에 문자열을 이어 붙일 때 새로운 객체가 생성되므로 StringBuilder를 사용하여 성격 유형 문자열을 만들면 더 효율적이다.
- 점수 비교
- 각 지표에서 scoreMap에 저장된 점수를 비교해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성격 유형을 선택한다.
- 예를 들어, 첫 번째 지표(R, T)에서 R의 점수가 T보다 크거나 같으면 'R'을, 그렇지 않으면 'T'를 결과 문자열에 추가한다.
- 만약 점수가 같을 경우에도 사전순으로 빠른 성격 유형을 선택한다.
4. 결과 반환
- toString() 메서드를 사용해 StringBuilder에 담긴 성격 유형 문자열을 반환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