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확인하기
- Unity Hub 버전: 3.10.0
- Unity Editor 버전: 2020.3.9f1
- 운영체제: Windows 11
Unity Hub에서 프로젝트를 열면 로딩만 지속되고, 결국 Unity Editor가 실행되지 않았다. 여러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아 원인을 찾아야 했다.
해결
해결 시도 1: 기본적인 조치들
- 컴퓨터 재부팅
- 방화벽 차단 확인
- 구글링해서 나온 여러 방법 시도 (CMD에서 명령어 입력, Library 파일 삭제 등)
해결 시도 2: 드라이브 경로 문제 의심
Unity Editor와 Unity Hub, 프로젝트 파일이 E 드라이브에 있어서 그런가 싶었다. 드라이브 경로 문제일 가능성을 고려했으나, 다른 프로젝트들은 정상적으로 열려서 이 가능성은 배제했다.
최종 해결: 라이선스 파일 제거
결국 원인은 라이선스 파일 충돌이었다.
C:/ProgramData/Unity/Unity_lic.ulf
위 경로에 있는 라이선스 파일을 삭제하니까 바로 해결됐다. 파일 삭제 후 Unity Hub를 다시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열렸다! 🎉
- 라이선스 오류: Unity가 라이선스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Editor가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. 위 경로에서 파일 삭제 후, Unity Hub에서 다시 로그인하면 새 라이선스를 받아올 수 있다.
- 빌드 클린업: 프로젝트가 여전히 열리지 않는다면 Library, Temp, obj 폴더를 삭제 후 다시 시도해볼 것.
최종 정리
Unity Hub에서 프로젝트가 안 열릴 때는 아래 순서대를 확인하자.
- Unity & Unity Hub 버전 확인 및 업데이트
- Unity Hub에서 Unity 경로 재설정
- C:/ProgramData/Unity/Unity_lic.ulf 파일 삭제 후 재실행
- 프로젝트 폴더 내 Library, Temp, obj 폴더 삭제 후 다시 열기
- Unity Hub & Unity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
라이선스 파일 하나 때문에 이렇게 헤매다니^^;; 파일 경로 기억해두려고 트러블슈팅 남기기 완료 🚀